-브랜드 지식산업센터로 상품 우수성 남다르고 사업 안정성 뛰어나 인기
-지하철 1·7호선 가산디지털단지역 더블 역세권 입지로 출퇴근·업무 편의성도 남달라
지난 11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3현 3.50%에서 3.25%로 0.25% 포인트 낮추며, 약 4년 5개월 만에 인하를 단행함에 따라 지식산업센터 등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 온기가 돌기 시작했다.
장기간 이어진 고금리로 인해 금융비용 고려 시 수익률이 낮다는 점에서 상대적으로 외면 받았지만, 금번 기준금리 인하를 시작으로 추가 금리인하도 예상됨에 따라 수익률 상승 및 시장활성화가 예상됨에 따라 옥석을 선점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의 움직임이 바빠진 것이 이유로 풀이된다.
다만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상품별 수익률 격차가 만큼 선택 시 주의가 필요하다고 권고한다. 특히, 최근 들어 브랜드에 따른 선호도 양극화가 심화, 수익률에도 영향을 크게 미친다고 평가했다.
대형 건설사가 짓는 브랜드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우수한 시공능력과 탄탄한 자금력 등을 기반으로 분양부터 준공까지 안전한 사업진행이 보장되는 데다, 입주 후 관리도 안정적이라는 점이 가장 큰 인기 비결로 꼽힌다.
여기에 뛰어난 설계기술을 바탕으로 업무 환경에 최적화된 공간 설계와 업무 외 각종 부대시설까지 잘 갖춰 일대 랜드마크 업무시설로 발전 가능성도 높고, 입주사 만족도가 높아 임차기업 모집에도 수월해 안정적인 수익 창출도 기대할 수 있다. 결국 실수요와 투자수요를 모두 사로잡는다는 점에서 가격 안정성도 우수하다는 총평이다.
이 가운데, 메이저 건설사인 SK에코플랜트(구 SK건설)가 시공하는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단지에서 지식산업센터 대표 브랜드 “V1”이 “가산 3차 SK V1 center”를 공급 중이다. 이곳은 우수한 입지와 상품 설계까지 브랜드 지식산업센터의 강점으로 꼽히는 모든 요소를 갖췄다고 입소문 난 가운데, ‘2024 상반기 한경주거문화대상’ 지식산업센터 부문 수상작으로 선정되며 그 가치를 입증한 바 있다.
‘가산 3차 SK V1 center’는 서울 금천구 가산동 일원에 위치한다. 지하 5층~지상 20층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는 2개 동 트윈타워로 이뤄지며, 지하 5층부터 지상 3층은 두 동이 연결돼 건물 간 이동이 편리하다.
특히 외관부터 남다르다. 개성 있는 설계와 곡선형 디자인의 필로티 설계 등을 적용해 차별화를 기했고, 로비공간의 경우 오픈형 계단과 높은 천정고를 적용해 공간의 개방감을 극대화했으며 트렌디한 인테리어 디자인과 품질 좋은 마감재를 통해 입주기업의 만족도를 높인다.
여기에 비즈니스에 필요한 다양한 세미나를 진행할 수 있는 여유로운 공간으로 적용된 세미나실, 다양한 휴식·회의 등으로 활용 가능한 휴게공간을 제공한다. 또 옥상정원, 동과 동 사이 오픈 스페이스 등의 다양한 휴식공간이 조성돼 업무와 휴식의 균형을 맞출 수 있는 이상적인 비즈니스 환경을 갖출 예정이다.
여기에 법정 대비 182%인 406대의 넉넉한 주차공간을 적용했다. 이에 더해 전기차 충전소도 설치될 예정으로 주차편의성이 뛰어나며, 1분에 150m를 이동하는 초고속 승강기를 적용해 고층 건물에서의 이동시간 단축 및 이용자의 편익을 높였다.
또 G밸리 지식산업센터 최초로 첨단 보안시스템을 도입해 눈길이 간다. 로비에는 스피드게이트 시스템이 설치돼 입주사 근로자들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확보하였으며 외부인의 출입을 완벽하게 통제하는 안전 시스템을 적용할 예정이다.
‘가산 3차 SK V1 center’는 입지도 우수하다. 단지는 서울과 수도권을 연결하는 1·7호선 환승역인 가산디지털단지역이 200m 이내에 위치해 있다. 도보 약 2분 거리의 더블 역세권으로 출퇴근 편의성이 우수하며 서부간선도로와 경인로, 남부순환도로를 통해 여의도나 강남 등 서울 내 주요 업무 권역으로도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비지니스 인프라도 좋다. 단지가 위치한 가산디지털단지 일대에는 대기업과 벤처기업, 금융기관 등 1만2,000여 개 기업, 10만명 이상의 종사자가 밀집한 첨단 산업단지로 원활한 업무 연계가 가능하다. 또한 금천구청, 마리오아울렛, 현대시티아울렛, 안양천, 고대병원 등 다양한 인프라도 잘 갖춰져 있어 입주사 근로자들의 생활 연계 편의성도 우수하다.
현재 이곳은 입주 고객의 비용부담을 낮춰줄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이 밖에도 정부 정책에 따라 2025년 12월 31일까지 취득 시 실입주기업들의 취득세 및 재산세(5년간)도 35% 감면된다.
‘가산 3차 SK V1 center’ 홍보관은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우림라이온스밸리 가산디지털단지역 인근에 위치하며, 준공은 2025년 7월 입주 예정이다.
kim3956@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