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공룡 ‘코스트코, 스타필드’ 지역경제 활성화, 관련 수요 유입 확대로 집값 상승세 남달라…
‘푸르지오 스타셀라49’ 단지 바로 앞 돔구장 스타필드 청라, 코스트코 청라도 가까워 최대 수혜처 등극
인천 청라국제도시 부동산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이른바 유통 공룡으로 불리며 입점하는 지역마다 집값 상승효과를 일으키는 ‘코스트코’와 ‘스타필드’가 모두 들어설 예정으로, 그 파급효과 역시 상당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서다.
이들 시설은 입점 시, 풍부한 유동인구가 형성되며 일대 상권이 활성화되어 지역 경제에 활기를 주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 등의 파급효과까지 일으킨다. 특히, 관련 신규 인구유입을 통해 부동산 가치까지 상승시키는 원동력이 되기도 한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올해 초 개장한 스타필드 수원이 바로 가까이 위치한 ‘화서역푸르지오브리시엘(2023.09 준공)’ 전용 84㎡형은 지난 6월 신고가인 11억원에 거래됐다. 지난해 9월 7억6,592만원에 거래된 것과 비교하면, 입주 1년이 채 되지 않은 상황에서 무려 3억 이상 오른 상황이다. 특히, 최근 호가는 이보다 1~2억 가량 오른 물건이 대부분으로 앞으로 가격 상승세는 더욱 두드러질 전망이다.
업계 전문가들은 그동안 여러 곳에서 입증된 ‘유통공룡’ 효과가 인천 청라에서는 강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지난 8월 22일 문을 연 ‘코스트코 청라점’은 총 5만8746㎡의 아시아 최대 규모의
규모로 지어져 청라 지역 내부는 물론이고 인천 및 인근 지역 수요까지 끌어들이고 있다.
실제로, 지난 22일 개장 첫날에는 코스트코를 방문하기 위한 차들이 수백 미터가량 대기 줄을 이루며 그 효과를 감지케 했다.
게다가, 2027년 개점 예정인 ‘스타필드 청라’의 규모는 더 상당하다. 이곳은 세계 최초로 스포츠 경기와 공연이 1년 내내 열리는 돔구장을 품은 복합문화관람시설과 초대형 복합쇼핑몰이 결합된 멀티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지난 7월 공개된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신세계건설은 최근 8227억원 규모의 스타필드청라 신축공사와 1011억원 규모의 전기공사를 수주, 총수주 금액은 9,238억이다. 여기에 지난해 4월 계약한 신축공사 사전공사 1,103억 원까지 합하면 사업규모는 무려 1조341억원에 달한다.
앞서 개장한 어떤 스타필드보다 높은 경제효과가 기대되는 만큼 일대 부동산 시장의 영향력도 상당할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이 가운데, 대우건설이 청라국제도시에서 분양하는 ‘푸르지오 스타셀라49’가 최대 수혜처로 꼽히고 있어 주목할 만하다.
‘푸르지오 스타셀라49’는 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 C18BL에 위치하며, 지하 5층~지상 49층, 2개동, 전용면적 114~119㎡, 총 522실 규모로 구성된다. 전용면적별로는 △114㎡ 174실 △118㎡ 174실 △119㎡ 174실이다.
무엇보다 단지 바로 앞에 스타필드 청라가 위치해 있고, 코스트코 청라도 가까워 해당 시설을 이용하기의 최적의 입지를 갖추었다.
게다가, 수요 확대 여지는 더 있다. 단지 인근에 ‘하나금융타운’이 지난 2017년 1단계 통합데이터센터 준공, 2단계 하나글로벌캠퍼스는 지난 2019년 문을 열었고 현재 3단계 헤드쿼터를 건립중에 있다. 또한 인근 ‘청라의료복합타운’에는 800병상 규모의 서울아산병원 청라와 카이스트 및 하버드의대연구소 등이 2029년 완공을 목표로 현재 건립 예정으로 향후 관련 인구 유입을 통한 배후수요도 확대도 기대된다.
우수한 교통 여건도 자랑이다. 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과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등을 통해 인천뿐만 아니라 서울 등 수도권 각 지역으로의 이동이 편리하다.
향후 교통 여건은 더욱 좋아질 예정이다. 청라국제도시역은 7호선 연장선(예정)이 현재 공사를 진행 중이며, 공항철도•서울지하철 9호선 직결이 계획돼 있어 여의도와 강남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청라국제도시와 영종국제도시를 잇는 제3연륙교도 2025년 개통을 앞두고 있다. 또한 지난 2월에는 7호선 연장 구간 중 스타필드 청라 부근에 추가역(005-1, 2029년 예정) 돔구장역(가칭)을 신설하는 도시철도기본계획 변경이 국토교통부로 승인돼 ‘푸르지오 스타셀라49’에서 지하철 접근이 더 편리해질 전망이다.
그 외에도 베어즈베스트청라GC, 공촌유수지체육시설, 아라빛섬, 정서진광장, 청라해변공원 등 공원 및 체육 시설이 가까이에 있어 쾌적한 인프라도 누릴 수 있으며, 달튼 외국인 학교 및 의료복합타운 내 통합 초중교도 신설 예정이라 교육여건도 우수하다.
우수한 상품성도 자랑한다. 일단, 최고 49층으로 지어지는 만큼 서해바다와 베어즈베스트청라 GC의 페어웨이 등 오션•필드뷰에 시티뷰까지 아우르는 우수한 조망권(일부호실)을 갖췄다. 거실은 2면 개방형으로 지어져 조망권을 누리기에 더욱 적합한 구조다.
여기에 천장고는 2,350mm(우물형 천장 2,450mm)로 일반 아파트보다 높고 최신 내진 설계 적용(내진 1등급)으로 안정성을 확보했다. 그밖에 호실별 세대창고 제공, _현관 수납 특화, 팬트리 특화, 벽•바닥 마감 특화, 주방 스타일링 특화, 드레스룸 특화 등 다양한 옵션(유상)을 제공해 수요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또한 서울의 주요 고급 아파트에서 도입돼 호평을 받고 있는 조식서비스가 예정되어 있고, 피트니스클럽, GX클럽, 골프클럽, 스크린골프, 독서실 등도 계획되어 주거 만족도를 높일 전망이다.
한편, 푸르지오 스타셀라49’는 계약금 5%, 계약금(1차) 1천만원 정액제, 중도금 무이자를 적용해 초기 자금 부담도 적다. 분양사업장(오피스텔 전시관)은 인천광역시 서구 청라동 일원에 위치하고 있으며, 입주 예정 시기는 2027년 12월이다.
kim3956@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