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단지 고정수요와 풍부한 유동인구 품은 단지 내 상가, 사업 안정성 확보로 인기
- 호수공원과 약 1만 8000여세대의 배후수요를 품은 ‘천안 아산역 이지더원’ 단지내 상가
최근 상업시설 분양시장에서는 탄탄한 고정 수요를 품은 단지 내 상가가 주목받고 있다. 단지 내 상가가 큰 관심을 불러일으킨 것은 사업의 안정성을 갖췄기 때문이다. 아파트 단지 내 위치해 입주민만으로도 고정 수요를 확보해 안정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는데다 임차인 확보도 유리해 공실에 대한 위험 부담도 낮다.
실제로 단지 내 상가 분양시장에서는 완판 소식이 잇따라 전해지고 있다. 서울 강남권 대장주 ‘래미안 원베일리’의 단지 내 상가가 최근 전 호실 분양을 완료했고, 경기 화성시 ‘봉담자이 프라이드시티’ 단지 내 상가도 빠른 기간 내 계약이 마무리됐다. 이어 대구시 달서구에 위치한 ‘달서 SK뷰’ 단지 내 상가도 계약 하루 만에 완판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단지 내 상가가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은 사회적 현상과 소비 패턴의 변화로 분석하고 있다. 고금리와 고물가에 따른 경기 침체와 소비위축이 계속되면서 멀리 나가는 일이 줄어든 반면, 배달이나 택배를 활용하고 집 인근에서 소비를 주로 하는 현상이 짙어져 단지 내 상가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는 것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아파트 단지 내 상가는 입주민들의 고정 수요를 바탕으로 고객만 유치한다면 큰 변동없이 안정적인 매출을 올릴 수 있고, 경기에 따른 영향도 적은 편에 속한다”며 “임차인 입장에서는 사업의 안정성, 임대인 입장에서는 공실 리스크을 갖춰 단지 내 상가에 대한 관심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탄탄한 배후수요를 갖춘 ‘천안 아산역 이지더원’ 단지 내 상가가 분양을 앞둬 주목을 받고 있다. 충남 아산시 배방읍 장재리 일대에 위치한 해당 단지 내 상가는 지상 1~2층 규모의 대형 스트리트몰로 설계됐으며 반경 약 1km 내 주거단지 약 1만 8000여 세대의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췄다.
상가 인근에는 연화초와 설화중, 설화고, 삼성미즈병원, 이수병원 등이 있어 비수기 없는 상권을 누릴 수 있으며 다양한 고객층을 흡수할 수도 있다. 또한, 호수공원과 장재천 수변공원, KTX•SRT천안아산역, 중심상업지구 내 상가들과 가까워 산책객과 천안아산역 이용객 등은 물론 중심 상업지구를 찾는 풍부한 유동인구까지 끌어 모을 수 있다.
‘천안 아산역 이지더원’ 단지 내 상가는 어린 자녀를 둔 가족 단위 방문객을 이끄는 앵커 키즈몰도 입점 예정되어 있어 상가 집객력은 높이고, 체류시간은 길어져 상가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분양 관계자는 “앵커테넌트를 갖춘 상가에는 고객이 모이고 체류 시간이 길어지면서 인근 점포의 매출 상승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서 “앵커테넌트를 갖춘 상업시설은 좀 더 안정적인 투자처가 될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천안 아산역 이지더원’ 단지 내 상가 모델하우스는 충남 아산시 배방읍 장재리 일대에 마련되어 있으며, 8월 중 오픈 할 예정이다.
kim3956@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