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흙 속의 진주’로 평가 받는 ‘의왕스마트시티 퀀텀’, 입지·상품성·가격 등 따져볼수록 ‘매력적’
최근 고금리 기조와 더불어 부동산 시장의 분위기도 다소 얼어붙으면서 수요자들 사이에서 옥석가리기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부동산 전문가들은 입지, 상품성, 브랜드, 호재 등 여러가지 요소를 두루 갖춘 ‘육각형 단지’를 찾아야한다고 입을 모은다. 특히 부동산 가치를 좌우하는 이러한 요소를 모두 갖춘 ‘육각형 단지’는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부동산 침체기에는 하방 압력을 견뎌내고 상승기에는 더욱 큰 상승폭을 보인다.
부동산 전문가는 “최근 부동산 시장 침체, 고금리 여파 등으로 지식산업센터도 옥석 가리기가 진행됐다”며, “좋은 입지, 상품성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지식산업센터는 충분히 바닥을 다졌다는 분위기가 확산하면서 이들 지역의 지식산업센터로 눈을 돌리는 수요층이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수도권 남부 新비즈니스의 메카로 떠오르는 경기 의왕시 의왕초평지구에 HDC현대산업개발이 시공한 지식산업센터 ‘의왕스마트시티 퀀텀’이 입주를 시작해 기업가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의왕스마트시티 퀀텀’은 경기도 의왕시 초평동에 건축면적 26,780.14㎡, 연면적 269,144.44㎡, 지하 3층~지상 10층, 과천의왕권역 최대 규모로 조성된다. 우수한 입지여건은 물론, 규모, 상품성, 1군 건설사 시공, 호재 등의 요소를 두루 갖춘 데다, 초평지구 처음이자 마지막 지식산업센터라는 상징성과 희소성까지 지니고 있어 소위 ‘그저그런’ 지식산업센터와는 차원이 다른 육각형 단지다.
역세권·몰세권 등의 요소를 두루 갖춘 ‘의왕스마트시티 퀀텀’은 우선 의왕역이 도보 5분 거리에 위치한 역세권이며, 영동고속도로 등 고속도로 3개 노선도 인접해 있어 교통여건이 우수하다. 특히 의왕역에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C노선의 개통도 확정돼 있어 향후 강남 코엑스까지 약 18분이면 이동이 가능해져 출퇴근 등 이동 시간이 크게 단축될 예정이다.
이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기업들이 최적의 입지가치로 삼는 호수가 인접한 것도 단지의 가치를 한층 높이는 부분이다. 단지와 가까이 있는 왕송호수공원은 조망이 가능하며 신촌천도 인근에 있어 수변 프리미엄을 기대할 수 있다. 구봉산, 덕성산 등의 녹지 경관이 가까운 공세권 입지도 갖추고 있다.
여기에 ‘의왕스마트시티 퀀텀’의 상업시설에는 키테넌트가 입점해 평일에는 근로자 및 직장인, 주말에는 지역민들이 방문하는 주 7일 상권, 몰세권을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또 이 상업시설은 광장형 스트리트몰 구조로 설계돼 고개들의 체류 시간이 증가하며 높은 집객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의왕스마트시티 퀀텀’의 대표 키테넌트로는 체험형 테마파크 ‘칠드런스 뮤지엄’이 있다. 칠드런스 뮤지엄의 체험 공간은 아이들이 스스로 창의력을 키우고 문제를 해결하는 STEM(Science 과학, Technology 미래기술, Engineering 공학, Math 수학)과 운동요소를 결합한 공간으로 꾸며져 있다. 워터레이싱, 정글짐, 매직스케치, 공룡 화석 등 압도적인 규모의 체험공간이 마련돼 있다. 관계자에 따르면 이달 초 진행한 입점행사에서 자녀를 데려온 학부모 수요자들의 반응은 매우 뜨거웠던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다양한 특화설계도 도입해 상품성을 한층 강화했다. 의왕스마트시티 퀀텀은 내부로 바로 진입이 가능한 드라이브인 설계와 사무실 앞 바로 주차, 적재가 가능한 도어투도어 시스템(지상 2층~ 4층)을 적용해 편의성은 물론, 비용 절감 및 업무 효율성을 확보했다.
여기에 5.7m의 높은 층고 설계로 물류를 보관할 넉넉한 수납공간을 확보해 기업 운영비 절감과 공간감 극대화를 통한 쾌적한 업무환경을 기대할 수 있다. 도로도 6M 이상 광폭도로로 설계해 대형 차량의 진입과 양방향 통행을 수월하게 했으며, 최대 1.2ton/㎡ 하중설계로 대형 중장비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고 적재도 마음 놓고 할 수 있다. 각 호실별 전력공급을 전용면적 당 250VA로 설계해 입주 업체들에 모자람 없는 전력 공급망도 갖춘다.
이처럼 입지, 상품성 등을 두루 갖춘 의왕스마트시티 퀀텀은 가격 경쟁력까지 확보하고 있다. 3년 전 분양에 나섰던 단지인 만큼 평당 800만원 대의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이는 것이다. 최근 지식산업센터들의 가격이 약 1,500만원 대 이상에도 형성돼 있는 것과 비교하면 거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입주를 시작한 ‘의왕스마트시티 퀀텀’은 입주적격업체 대상의 2%대 저금리 융자 혜택과 함께 각종 정책자금 지원 및 다양한 세제 감면 혜택 등 입주 업체를 대상으로 다양한 지원을 제공한다.
kim3956@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