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 킨텍스 중심으로 각종 인프라 집적돼 있어 입주 즉시 양질의 주거환경 누려
장항지구 주변 대규모 개발호재도 풍부해 실거주 · 미래가치 동시 만족
도심 옆 택지지구가 분양시장의 블루칩으로 통하고 있다. 부동산 경기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수요자들의 눈 높이가 어느 때보다 높아진 가운데, 실거주와 미래가치를 모두 갖춘 단지에 대한 관심이 커진 것으로 풀이된다.
도심 옆 택지지구는 도심 지역을 중심으로 기 조성돼 있는 쇼핑, 문화, 상업시설 등 주거 인프라를 쉽게 누릴 수 있는 데다, 택지개발 과정에서 동반되는 굵직한 개발호재에 따른 프리미엄도 기대할 수 있다.
최근 분양시장이 침체된 상황에서도 도심 옆 택지지구 아파트가 굳건한 존재감을 드러내는 이유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자료를 살펴본 결과 올 4월 경기도 성남시 복정1지구에서 분양한 ‘엘리프 남위례역 에듀포레’는 특별공급을 제외한 143가구 모집에 6,253명의 청약인파가 몰리며 1순위 평균 43.73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송파구와 성남시 원도심 사이에 위치한 입지적 특성에 기반해 다양한 생활 편의시설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 단지 주변으로 복정역 환승센터(예정)를 필두로 굵직한 개발호재가 다수 추진되고 있어 미래가치가 높게 평가된다.
아울러, 경기도 고양시 장항지구에서 분양한 ‘’고양 장항 카이브 유보라’ 역시 킨텍스를 비롯해 각종 생활편의시설이 밀집해 있는 장항동의 인프라를 누릴 수 있는 데다, 장항지구를 중심으로 고양일산 테크노밸리를 필두로 각종 호재가 잇따라 추진되고 있다는 점이 부각되며, 최근 진행한 청약에서 1만개가 넘는 청약통장이 몰렸다.
이러한 가운데 금호건설 컨소시엄이 장항지구 B-3블록(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일원)에 조성하는 ‘고양 장항 아테라’는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8개동 총 760가구 규모로, 전 가구가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 84㎡ 단일평형으로 구성된다.
단지 앞에 위치한 장항초등학교 및 유치원이 올해 9월 개교를 앞두고 있다. 중학교, 고등학교 등 각급 학교 예정부지가 도보 5분 거리에 있고, 백마 학원가 및 킨텍스 학원가 등 주요 학원가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입지다.
아울러, 단지와 맞닿은 한류월드로 등을 통해 인접 지역으로의 이동이 수월하며 인근 자유로, 제2자유로 이용시 장항IC 및 한류월드IC 등의 진출입도 편리하다. 차량 6분 거리에 3호선 마두역이 위치해 있고, 인근에 GTX-A 노선인 킨텍스역(가칭)도 개통을 앞두고 있어 서울 및 인접한 수도권 지역으로의 접근성이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생활 인프라도 잘 갖춰져 있다. 롯데백화점 일산점, 현대백화점 킨텍스점, 킨텍스, 라페스타, 원마운트 등 쇼핑문화시설과 트레이더스 홈세일 클럽, 코스트코 일산점,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등의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한편, ‘고양 장항 아테라’는 금호건설의 새 주거브랜드가 적용되는 단지인 만큼 상품성도 차별화된다. 전 세대 남향 위주 배치로 채광과 통풍 효율을 극대화했고, 단지 내 다양한 조경요소를 도입하는 한편 지상은 차 없는 공원형 아파트로 구현하는 등 주거 쾌적성을 높였다.
가격 메리트도 갖췄다. 공공주택지구 내 분양단지로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돼 주변 시세 대비 합리적인 분양가가 책정될 것으로 보인다. 가파르게 치솟고 있는 분양가 상승흐름에 더해 고물가, 고금리 등 어려운 대내외 환경이 맞물려 수요자들의 내 집 마련 부담이 커진 만큼, 한 줄기 단비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고양 장항 아테라’ 견본주택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덕은동 일원에 마련될 예정이다.
kim3956@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