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을 특별하고 일생을 건강하게 사는 주거 공간 지향
신체·심리·사회 건강 증진을 위한 건강 특화설계 적용
서울특별시 송파구 장지동 일원에 들어서는 시니어주택 ‘위례 심포니아’가 6월 4일 홍보관을 개관하고 본격적인 입주자 모집에 돌입했다.
위례 심포니아의 단지는 지하 4층~지상 최고 9층, 총 115실 규모이며, 실사용면적 43~57㎡로 이루어져 1·2인 시니어 세대를 위한 특화 평면으로 제공된다.
특히 ‘위례 심포니아’는 신도시 인프라가 이미 구축되어 있는 위례 신도시의 중심에 공급되며, 서울 송파구, 경기 하남과 성남권역에 걸쳐 있는 위례신도시 내에서도 행정구역상 송파구에 해당돼 서울권역의 풍부한 생활 인프라도 누릴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건강한 시니어를 위한 도심 속 건강한 삶 지향
‘위례 심포니아’는 경제적 능력과 삶의 활력도가 높은 일명 ‘건강한 시니어’를 위한 주거공간으로 신체·심리·사회적 건강 증진을 위한 입지와 특화설계를 바탕으로 입주자들의 주거 건강한 삶을 지향하는 신개념 시니어 주택이다.
먼저 심리적 건강 증진을 위해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과 프로그램실을 운영한다. 로비 공간에는 회화, 조각 등 전시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며, 그 외 입주민들의 미술 전시회, 아동 그림 전시를 통해 심리적 건강 증진을 도모한다.
또한 주거시설 내 선큰가든을 바라보며 식사가 가능한 내부 식당을 설계하였으며, 간호사실, 헬스케어실, 프로그램실, 골프, 사우나, 피트니스, 다목적 강당 등 입주민의 신체건강은 물론 심리적으로 안정적인 환경을 위한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 설계도 선보인다.
건강한 시니어를 위한 특화설계도 주목할 만하다. 단지 진·출입로는 완만한 경사 계단과 경사로 디자인 설계로 외부 출입이 자유롭도록 하였으며, 위례신도시의 상징과도 같은 4.4㎞ 길이의 휴먼 링 입체 산책로 및 남한산성과도 인접하여 자연과 친밀한 생활이 가능하다.
단지 내에는 선큰가든과 옥상정원을 비롯해 1층 정원 등 다수의 정원을 배치하여 쾌적하고 건강한 휴식공간을 제공한다.
‘위례 심포니아’는 위례신도시 내에서도 최적의 입지조건을 바탕으로 액티브 시니어들의 지역 융화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위례 심포니아’가 위치한 장지동 일대는 주변으로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위치하여 다양한 연령층의 지역주민과의 정서적 교류가 가능하며, 단지 진입 광장에서는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해 입주민들과 지역주민과의 자연스러운 유대감 형성에 기여할 예정이다.
입주민의 안전을 위한 세대 내 특화설계도 주목할 만하다. 위급상황 발생시 호출이 가능한 비상벨을 설치했으며 안전을 위한 포켓도어와 안전바가 설치된다. 또한, 현관에는 입구의자를 설치해 착화의 편리성을 더했으며 현관과 세대 내 단차를 최소화하여 부상의 위험을 방지한다.
또한 일부 세대는 화장실과 방 또는 거실과의 순환형 구조를 통해 세대 내에서 편리한 이동도 가능하도록 했다.
위례 심포니아 관계자는 “위례 심포니아는 기존 정형화된 시니어 주택에서 탈피하여 도심권에서 편리하며 건강하고 활기 넘치는 삶을 목표로 하는 주거공간이다”며 “특히 위례 신도시의 최중심에 위치한 입지조건, 세심한 특화설계, 다양한 생활 프로그램 등이 적용된 만큼 입주민들의 높은 주거 만족도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월 한미글로벌 주최로 서울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열린 ‘시니어주택 개발 및 운영 세미나’에서는 주서령 경희대학교 교수를 중심으로 여러 전문가들과 함께 시니어주택의 현황과 활성화, 개발 사례 등에 대해 다양한 방안이 논의된 바 있다. 이날 세미나에는 부동산 시장에서 관심이 높아진 '시니어주택'을 주제로 개발 사업에 관심 있는 기업 관계자 200여명이 참가하며 시니어주택 개발 및 운영 노하우를 공유하며 시니어주택에 대한 한미글로벌의 의지와 전문성을 보여주기도 했다.
한미글로벌은 지난 세미나에 이어 ‘위례 심포니아’의 본격적인 입주자 모집과 함께 일반인 고객대상으로 시니어주택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금번 세미나에서는 부동산 업계 종사자 대상이 아닌 ‘위례심포니아’ 입주의향자 등 일반인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주강사로는 실버타운 전도사라 불리우는 유튜브 채널 공빠TV의 문형철(한의사) 부부가 시니어주택의 중요성과 시니어주택을 고르는 현명한 기준을 주제로 ‘시니어주택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leechemy@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