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과의 거리에 따라 시세 형성.. 초역세권 높은 ‘인기’
시장 관망세 속, 초역세권 분양 단지는 수요자 쏟아져
부동산 시장에서 역세권은 단지 가치를 견인하는 주요 요인을 꼽힌다. 이렇다 보니 최근에는 역까지의 소요 시간에 따라 가치가 갈리고 있다.
역세권 단지는 지하철 이용이 쉬운 만큼 통근 및 통학 시간이 단축되고 타지역으로의 이동이 수월해 수요자 선호도가 높다. 여기에 대부분 역을 중심으로 다양한 생활 편의시설이 조성돼 인프라가 풍부하기 때문에 환금성도 좋고 단지 가치 상승도 기대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역까지 걸어서 1~2분이면 도달할 수 있는 ‘초역세권’ 단지는 가치가 남다르다. 역세권 입지의 장점을 직접적으로 누릴 수 있으며, 희소성도 높아 시장에서 주목도가 높다. 같은 역세권 입지라 하더라도 역과 거리가 가까울수록 입주 수요가 많기 때문에 시세도 높게 형성돼 투자자의 관심도 높다.
일례로 경기도 고양특례시에 위치한 '삼송원흥역동원로얄듀크비스타2차'는 수도권 지하철 3호선 원흥역 초역세권 아파트로 높은 인기를 자랑한다. KB부동산 시세에 따르면, 올해 5월 단지의 전용 84㎡B 타입 평균 매매 가격은 7억 6,500만원이었다. 반면, 원흥역 역세권이지만, 다소 거리가 있는 'S' 아파트의 전용 84㎡B 타입 평균 매매 가격은 7억원으로 '삼송원흥역동원로얄듀크비스타2차' 대비 6,500만원 낮았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최근 초역세권 입지를 갖추고 분양한 단지도 많은 수요자가 몰렸다. 올해 1월 서울 서초구에서 분양한 ‘메이플자이’는 수도권 지하철 3호선 잠원역 초역세권 단지로 분양 당시 큰 관심을 얻었다. 이 결과 단지는 일반분양 81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3만 5,828명의 청약자가 몰리며, 1순위 평균 442.32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이러한 가운데, DL이앤씨는 오는 6월 경기도 고양특례시 덕양구 성사동 일원에 ‘e편한세상 시티 원당’을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3층 ~ 지상 20층, 전용 49㎡ 단일면적, 총 100세대 규모로 조성된다.
단지는 지하철 3호선 원당역 역세권으로 지하철 이용 시 종로3가역(약33분), 고속터미널(약50분) 등 서울 주요 도심을 편리하게 이동이 가능하다. 여기에 단지 앞 고양대로를 통해 지역 내 이동 및 서울 이동이 편리하고, 평택파주고속도로 진입이 가능한 고양IC도 가까워 광역 이동도 수월하다.
우수한 교육 환경도 갖췄다. 단지는 성사초를 도보(약 300m)로 통학이 가능한 학세권이다. 또한 성사중, 성사고 등의 학교시설이 가까이에 위치해 있고, 인근에 다양한 종류의 학원으로 구성된 학원가도 있다.
다양한 생활 편의시설도 가까워 정주 여건도 우수하다. 단지 인근 하나로마트와 원당시장을 중심으로 상업지역이 잘 조성돼 있다. 롯데마트, 이케아, 스타필드, 이마트 트레이더스 등 다양한 쇼핑시설을 편리하게 누릴 수 있으며, 고양시청, 덕양구보건소, 고양소방서 등 관공서도 가깝다.
뿐만 아니라 문화시설인 고양어울림누리와 함께 성라공원, 성사체육공원, 마상근린공원, 자전거공원 등의 녹지도 풍부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자랑한다.
미래가치도 높은 수준이다. 먼저, e편한세상 시티 원당은 고양성사 도시재생 혁신지구사업으로 국가시범지구 1호 사업이다. 안정된 주거, 안정된 일자리, 편리한 기반시설과 공공서비스 등을 제공하여 도시 활력을 높이기 위해 계획됐다. 약 1만㎡의 대지에 약 10만㎡ 규모의 공공행정시설, 산업지원시설, 상업시설 및 공영주차장 등이 통합된 지역거점이 조성될 예정으로, 인근 인프라 발전 및 수혜가 기대된다.
여기에 도서관, 가족센터 등으로 이루어진 원당복합커뮤니티센터도 2026년 준공이 예정돼 있어, 지역 주민들의 생활은 더욱 편리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e편한세상 시티 원당의 분양 홍보관은 경기도 고양특례시 덕양구 성사동 일원에 위치해 있으며, 5월말 입주자모집공고 예정이다.
kim3956@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