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 ‘변곡점 맞은 주택시장’ 내 집 마련 돌파구, 이 단지로 뚫는다

▶ 향후 공급 단지 대비 가격 경쟁력 확보, 부담 낮춘 혜택까지 있는 기공급 단지 ‘인기’
▶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 다양한 분양혜택 알려지며, 내 집 마련 막차 수요 집중

 


공급은 확연하게 줄어들고 있는데 분양가는 오르는 상황이 이어지면서, 주택시장이 변곡점을 맞이할 것으로 예상된다. 내 집 마련을 앞둔 수요자들 입장에서는 앞으로 더욱 험난한 상황이 연출될 것인 만큼 내 집 마련 시기를 앞당기는 것이 좋을 전망이다.

국책 연구기관인 국토연구원이 23일 공개한 ‘주택공급 상황 분석과 안정적 주택공급 전략’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주택 착공 실적은 20만9,000세대로 연평균 대비 47.3%에 그쳤다. 인허가는 38만9,000세대로 연평균 대비 74.2%, 준공은 31만6,000세대로 73.9% 수준이었다.

국토연구원은 주택 공급이 저조한 주요 원인을 금리 인상과 공사비 증가, 주택시장 경기 위축으로 인한 사업성 악화로 꼽았다. 금융 측면에서는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의 리스크 분산 기능이 제한적인 데다, 신탁, 리츠 등 PF 외 자금 조달 방법이 활성화되지 않은 점이 주택 사업 지연의 원인으로 작용한데 따른 것으로 보고 있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이러한 근거를 토대로 앞으로 수요자들의 내 집 마련 진입 장벽을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자명한다. 공급이 불안정하면, 기존에 공급된 단지를 중심으로 가격이 상승하게 되고 주변 시세를 반영해 가격을 책정하는 새 아파트의 분양가 역시 지금보다 더욱 높아진 채로 시장에 나올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또한 자재비, 인건비 등의 상승으로 수익성 악화에 따른 건설사들이 공급을 저울질함에 따라 새 아파트를 찾기도 더욱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

이에 수요자들 사이에서는 ‘오늘이 제일 싸다’는 인식이 확산하면서, 지금 부동산 시장에 공급된 분양단지를 찾는 발걸음이 늘어나고 있다. 향후 입주자 모집공고가 나오는 단지들은 높아진 분양가격으로 책정될 것이 분명하기에 상대적으로 가격 경쟁력이 있는 단지를 찾기 위한 행보다.

현재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일원에서 분양 중인 DL건설의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가 수요자들의 입소문을 타고 있는 것 역시 이 같은 이유 중 하나에 속한다.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는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일원에 지하 3층~지상 최고 20층, 6개동, 총 458세대 규모로 조성되는 아파트다. 전용면적별로는 △59㎡ 189세대 △74㎡ 45세대 △79㎡ 37세대 △84㎡ 128세대 △98㎡ 59세대에 이른다. 구(舊) 안양LG연구소 부지 개발을 통해 공급되어 재개발, 재건축 등 정비사업이 많은 안양시 내에서도 보기 드물게 총 세대수(458세대)가 모두 일반에 분양된다. 사실상 청약통장을 사용해 로열동, 로열호수를 노려볼 수 있는 단지인 셈이다.

이 단지는 호원초등학교를 품고 있는 초품아 입지를 자랑한다. 호계중, 신기중, 대안중, 대안여중을 비롯해 평촌고 등도 단지 주변에 위치해 있다. 여기에 다양한 학원이 밀집해 있어 경기도 학원가수 1위(2024년 4월 현재, 부동산 정보제공 애플리케이션 호갱노노 기준)를 기록 중인 평촌 학원가도 이용할 수 있기도 하다.

단지에서 걸어서 지하철 1, 4호선 및 GTX-C노선(예정) 금정역을 이용할 수 있고 인덕원~동탄 복선전철(예정) 호계역(가칭, 예정)도 이용이 가능한 입지여건을 자랑한다. 단지 주변에는 홈플러스를 비롯해 AK플라자, 롯데백화점, 뉴코아아울렛 등이 위치해 있어 쇼핑 및 여가 생활을 누리기에도 좋다.

이 단지는 안정적인 재무구조와 우수한 신용등급을 보여주는 DL건설의 시공과 KT&G의 시행을 통해 공급되는 단지인 만큼 최근 확대되는 PF 부실 여파에도 흔들림 없는 시공과정과 남다른 품질 우수성을 보여줄 것으로 전망된다.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에는 e편한세상만의 특화 설계인 C2 HOUSE(C2 하우스)가 적용된다. 이를 통해 입구에는 다양한 물품의 효율적 보관이 가능한 대형 현관 팬트리가 설치(일부 세대 제외)되며, 다용도실에는 세탁기와 건조기를 병렬로 배치할 수 있는 원스톱 세탁존이 마련된다. 단지 내·외부에는 ‘스마트 클린&케어 솔루션’이 도입돼 공기질도 깨끗하게 유지된다. 또한 지상에 차가 다니지 않는 100% 공원형 아파트로 설계된다.

현재 분양 중인 ‘e편한세상 평촌 어반밸리’는 청약통장 사용 없이 원하는 동, 호수를 골라 즉시 계약에 나설 수 있다. 중도금은 무이자 혜택이 제공되며, 발코니 확장비도 무상으로 제공된다.

자세한 분양 정보는 서울시 서초구 코스트코 양재점 건너편에 위치한 주택전시관 및 사이버 주택전시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kim3956@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