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해가 들지 않는 아파트 사라진다. 단지 중앙에 대공원 조성
일조권 조망권 개방감 등 세마리 토끼 잡는다
단지 중앙에 공원을 품은 아파트가 수요자들 사이에서 높은 인기를 모으고 있다.

과거 아파트만 빼곡히 지어 넣던 설계에서 탈피해 단지 중앙을 비우고 숲과 호수, 휴식공간을 만들어 쾌적성을 높인다는 장점 때문에 찾는 수요자가 많기 때문이다. 아울러 세대 내부의 조망권과 개방감을 극대화해 집값 상승에도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주택업계도 점점 공급을 늘려가고 있는 추세다.

실제로 80~90년대에 집중적으로 지어졌던 성냥갑 아파트의 경우 앞 동으로 시야가 가려지거나 개방감이 떨어지는 단점 외에도 사생활 침해 문제가 제기돼왔다. 저층부의 일부 세대에는 1년 내내 해가 들지 않아 좀처럼 찾는 매수자가 없다 보니 다른 세대보다 훨씬 낮은 가격에 거래될 정도로 집값에도 큰 영향을 미쳐온 것도 사실이다.

주택업계는 이 같은 문제점에 착안해 단지 설계단계부터 중앙 공간을 비우고 공원 등을 조성해 수요자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택지 부족으로 개방감과 조망권을 확보하기 어려운 도심 지역 아파트의 경우 이 같은 환상형 아파트의 인기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갑갑한 도심일수록 일조권과 조망권에 대한 요구가 많아질 수 밖에 없다”며 “집값에도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임을 감안해 주택업계에도 각 세대별로 조망권과 일조권을 확보하기 위해 단지 중앙을 비우는 설계를 속속 내놓고 있다”고 말했다. 다음은 쾌적성과 개방감을 확보한 단지 중앙에 공원을 품은 아파트에 대한 소개다.

▶반도건설, 경남 양산시 물금택지지구 46블록 양산반도유보라 4차 =반도건설은 오는 3월 경남 양산시 물금택지지구 46블록에 지하 2층~지상 29층 16개동, 전용면적 84~95㎡ 1210세대 규모의 양산반도유보라 4차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 아파트는 양산시 최초의 영어교육법인 YBM과 연계한 단지 내 영어마을 조성되고 단지 중앙에는 축구장 3개 면적의 중앙광장을 갖추었고, 야외 미니퍼팅장과 함께 단지 주변으로는 약 1Km의 단지 둘레길을 조성해 입주민들은 고급 웰빙라이프를 누릴 수 있다. 커뮤니티 시설은 두 군데로 구성되어 넓은 단지 내에서 어디서든 이용이 편리하도록 했고, 양산신도시 최초 20cm 더 넓은 지하주차공간, 단지 내 모든 시설을 카드 한 장으로 누릴 수 있는 1pass 스마트키 시스템, 조명등의 밝기를 조절할 수 있어 에너지 절감효과가 높은 인공지능 LED주차장까지 주거편의성을 극대화 했다. 또 이 아파트는 좀더 진화된 평면특화와 함께 욕실특화도 선보인다. 전용 93㎡과 95㎡의 2개의 욕실(부부욕실, 공용욕실) 모두에 욕조 및 샤워부스를 구성하여 마치 대형아파트에서나 볼 수 있는 욕실공간을 제공하는 점이 돋보인다.

반도건설이 내달 경남 양산시 물금택지지구 46블록에 지하 2층~지상 29층 16개동, 전용면적 84~95㎡ 1210세대 규모의 양산반도유보라 4차를 분양할 예정이다. 사진은 양산 반도유보라 4차 조감도.

▶포스코건설, 인천 송도국제도시 국제업무단지 ‘송도 더샵 그린워크Ⅱ’=포스코건설은 계약 기간 한달만에 계약률 약 70%를 보이고 있는 ‘송도 더샵 그린워크Ⅰ’의 분양성공에 힘입어 2월 중 ‘송도 더샵 그린워크Ⅱ’의 견본주택을 오픈 하고 예정일정보다 일찍 본격적인 분양일정에 돌입할 예정이다. ‘송도 더샵 그린워크Ⅱ’는 지하 2층, 지상 23~32층 6개동 규모에 전용면적 74~124㎡ 665가구로 구성됐다. 이 아파트는 단지와 단지 사이를 잇는 거대한 녹색보행로인 그린워크(Green Walk)를 조성해 입주민이 건강한 웰빙생활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는 인근 커낼워크의 인공수로와 더불어 조깅 코스로 개발될 예정이다. 또 도보로 10분 거리에는 송도의 오아시스 역할을 하는 센트럴파크가 있고 이 공원 안에는 수상택시가 다니는 호수가 있어, 이국적인 정취에서 휴식과 여유를 즐길 수 있다.

▶현대엠코, 한양, 세종시 행복도시 1-3생활권 M6블록 ‘세종 엠코타운’=세종시 행복도시 1-3생활권 M6블록에서는 현대엠코가 ‘세종 엠코타운’ 아파트 29개동 총 1940가구를 분양중이다. 현대엠코와 한양이 공동 시공하는 이 단지는 전용면적 59㎡, 84㎡로 구성되며 세종시 신재생ㆍ친환경에너지 특구로 지정돼 아파트 전 세대를 남향으로 배치하고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적용하였다. 특히 중소형임에도 불구하고 모든 세대가 4베이(Bay)의 넓은 평면설계를 적용해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또한 각 동의 배치를 평행하게 설계하여 약 400m크기의 중앙광장을 만들 예정이며, 넓은 동간 가격으로 생기는 공간을 다양한 공원과 커뮤니티 시설들로 설계해 4가지 테마가 있는 에코로드로 구성, 자연과 함께하는 생활을 누릴 수 있다.

▶동부건설, 인천시 계양구 귤현동 306-1번지 ‘계양 센트레빌 2차’=동부건설이 인천 계양구 귤현동에 분양중인 ‘계양 센트레빌 2차’는 전용면적 84~145㎡ 총 710가구로 제작년 12월 분양한 1차 단지 715가구와 함께 1425가구의 대단지로 조성될 예정이다. 이 아파트는 단지설계에서 친수공간과 쾌적한 커뮤니티 시설을 총망라해 서울 한강변 고급 아파트 단지를 옮겨놓은 듯한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이탈리아 물의 도시인 베니스를 콘셉트로 해 단지 전체에 800m 길이의 수공간이 들어서고 노천카페와 유리테마광장, 수공간 놀이터, 브리지형 구조물 등 다양한 휴식공간도 갖춰진다. 특히, 경인 아라뱃길의 조망을 주민 모두가 즐길 수 있도록 101동에는 전망형 엘리베이터와 스카이카페가 설치된다.

▶ 우미건설, 구미 옥계지구 17-1-4블록 ‘구미 옥계 우미린 2차’=우미건설은 오는 3월 경북 구미시 옥계지구 17-1-4블록에 구미 옥계 우미’린 2차 아파트를 분양한다. 전용면적 74~84㎡ 총 720가구 규모의 중소형 아파트로 구성되며, 지역에서 보기 드문 41층 초고층 단지로 탁 트인 조망권을 자랑한다. 단지 인근에 한천과 약 33만㎡ 규모의 도시자연공원이 위치해 있어 조망은 물론 산책로와 운동시설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전 세대를 남향위주로 배치해 채광과 통풍이 우수하며, 판상형과 탑상형의 조화로운 단지배치로 자연스러운 스카이라인을 형성하고 저층세대까지 일조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구미 옥계 우미’린 2차는 모든 주차공간을 지하화 해 지상에 차가 없는 공원형 단지로 조성된다. 단지 내에는 중앙광장을 비롯해 수변공원, 단지 순환산책로 등 충분한 녹지 공간이 계획되어 있으며, 보행동선을 따라 공원 및 쉼터 등이 조성된다.

<강주남 기자 @nk3507> nam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