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봄 이사철에도 전세난이 예상되고 있다. 만성적인 전세물량 부족에도 올해는 특히 입주 물량까지 줄어드는데다 경기침체 장기화로 전세 수요는 더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전세난이 심화되자 실수요자들 사이에서 입주를 얼마 안 남긴 알짜 분양 아파트를 골라 계약하자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입주임박 대단지 아파트는 전세ㆍ매매 수요자 모두에게 이득이 될 수 있다. 우선적으로 잔금을 납부하지 못해 분양권을 팔려고 내놓거나 전세로 돌리려는 사례가 많아 전세나 매매금액이 시세보다 10% 이상 싸게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양지영 리얼투데이 팀장은 “전셋집을 구하는 수요자들의 경우 입주임박 대단지 아파트는 물량이 한꺼번에 쏟아져 나오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선택의 폭이 넓다”며 “또 집주인들은 입주가 얼마 남지 않아 세입자를 구하는데 혈안이 되어 있어 전셋값 흥정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
매매 수요자들은 입주임박 대단지 아파트는 입주가 얼마 남지 않은 만큼 건설업체들이 계약률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혜택을 내놓고 있다. 따라서 잘만 고르면 전세금액으로도 알짜 아파트를 장만할 수 있고, 다양한 계약 혜택을 활용할 경우 자금 부담도 줄일 수 있다.
반면, 입주임박 아파트는 입주 기간이 많이 남아 있는 단지와 달리 단기간에 목돈이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자금마련에 유의해야 한다.
가격이 저평가 되어있는 단지 중 교통망 확충, 기반시설 조성 등 개발호재를 갖춘 지역을 위주로 골라 기대차익까지 노려보는 것이 좋다. 또 공급물량이 적었던 지역의 경우 이사 수요가 많아 유리하다.
현대산업개발이 경기도 고양시 삼송지구 A8블록에 ‘고양 삼송 아이파크(I’PARK)‘를 특별 분양 중이다. 전용 100㎡, 116㎡ 총 7개 동 610가구로 구성됐다. 단지 전면에 초∙중∙고가 인접하고 서울외곽순환도로 통일로 I.C가 인접하여 교통 여건이 우수하다. 전세대가 남향 위주로 배치되어 있어 북한산, 골프장 조망이 가능하다. 분양가는 3.3㎡당 1100만원 선이다. 계약자들에게 최대 2000만원을 특별 지원해주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입주는 올해 6월이다.
강원도 원주시 우산동에 ‘신일유토빌’은 전용 59~116㎡ 884가구로 구성된다. 원주는 인천공항~평창 고속철도(KTX) 개통, 제2영동고속도로 착공, 용산~원주 중앙선 복선이 2012년 9월 개통 예정에 있다. 2m 광폭 발코니로 설계해 넓은 주거공간을 확보했고 가스밸브, 조명, 냉난방 설비 제어시스템을 설치 및 다양한 수납공간을 마련했다.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이목동 317일원 ‘수원 장안 힐스테이트’는 총 927가구로 구성된다. 각 동이 햇볕이 잘 들도록 남향 위주로 배치돼 있다. 단지 내에는 현대건설이 자체 개발한 ‘유비쿼터스 특화 시스템’이 곳곳에 적용돼 입주민의 위치를 감지해 엘리베이터가 자동 호출되고 중앙관리실에서 24시간 CCTV로 입주민의 안전을 지켜주는 첨단주차정보시스템도 가동된다. 분양가는 3.3㎡당 평균 1200만원 안팎으로 인근 시세보다 저렴하다.
인천 남동구 서창동 서창2지구 11블록 ‘휴먼시아’는 3월부터 본격적으로 입주가 시작된다. 7~20층 17개 동 938가구 규모로 구성된다. 서창분기점이 서창2지구와 바로 접하고 있어 제2경인고속도로 및 영동고속도로 진입이 용이하다. 서쪽으로 만수천이 흐르고 있고 청룡저수지, 소래습지생태공원 등이 가까워 환경 또한 쾌적하다.
충남 당진 송악읍에서는 ‘롯데캐슬’이 4월에 입주를 준비하고 있다. 전용 59~127㎡으로 면적은 다양하며 706가구로 구성된다. 당진IC에서 차로 5분 이내에 위치해 있어 서울 및 수도권으로의 진입이 용이한 점이 장점이다. 서해안고속도로를 이용하면 서울까지 1시간대면 이동할 수 있다. 국수봉 공원 조망과 일조권을 고려해 단지를 남향 위주로 배치했다. 분양가는 3.3㎡당 659만~699만(평균 688만원)이다.
전남 광양시 마동에 ‘중마우림필유’가 5월에 입주할 예정이다. 전용 84~118㎡ 803가구로 구성된다. 단지 바로 앞으로 금호대교와 길호대교 간(3.3Km) 해안산책로, 자전거 도로, 수상카페, 분수대, 해양공원 등이 들어서는 와우해상공원이 예정돼 있어 보다 뛰어난 조망이 가능하다. 특히 중마 우림필유가 들어서는 마동지구 바로 앞으로는 세계 4대 현수교 중 하나가 될 이순신 대교가 오는 2012년 4월에 개통될 예정이다. 평균 분양가는 500만원대 후반이다.
강주남 기자 @nk3507> namkang@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