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청약불패 신화, 도심 핵심부를 노려라
입지에 따라 가격 상승률 천차만별.교육, 편의시설, 직주근접 등 프리미엄 빅3
올해 전국 주요 핵심 지역에 분양아파트가 대거 쏟아질 예정이어서 올 상반기 분양시장은 뜨거울 것으로 보여진다. 1차에 이어 청약경쟁률 고공행진을 이어가기 위한 세종시 2차 분양을 비롯해, 구미 옥계지구, 양산 물금지구, 청계천 주변 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통상 교육, 생활편의시설, 교통의 체계화는 찾는 수요자가 많고 거래가 빈번해 지역 집값을 주도하는 견인차 역할을 하기 마련이다. 여기에 최근에는 업무지구가 인접해 있어 모든 생활권역이 30분 이내에 가능해, 입지가 주는 프리미엄은 분양시장의 불변의 진리처럼 알려지고 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아파트 단지를 고를 때도 입지여건에 따라 입주 후 집값 격차가 나타날 수 있는 만큼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비슷한 가격으로 분양된 같은 지역내 아파트 단지도 향후 입지 별로 집 값 차가 적게는 수백만원에서 많게는 수천만원까지 차이를 보여 수요자들의 꼼꼼한 분석이 필요하다. 즉, 같은 지역 내라도 어디에 위치하느냐에 따라 생활편의뿐 만 아니라 향후 시세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실제로 동탄지역의 경우, 중심상업지구 주변 포스코 시범 다은아파트, 센트럴파크를 낀 반도월드아파트가 집값 상승을 이끌고 있는 것. 미분양 한파가 지나갔던 파주 교하지구도 유독 가온호수공원과 중심상업지구를 낀 핵심지역의 경우 주택 거래가격이 높게 형성돼 있어 아파트를 고를 때 입지여건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현대엠코, ㈜한양, 세종시 행정타운 1-3생활권 M6블록 ‘세종 엠코타운’ = 현대엠코가 ‘세종 엠코타운’ 아파트 29개동 총 1,940가구를 2월에 공급할 예정이다. 현대엠코와 ㈜한양이 공동 시공하는 이 단지는 세종시 행복도시 1-3 생활권 M6블럭에 전용면적 59㎡, 84㎡으로 구성된다. 이 단지는 세종시 신재생ㆍ친환경에너지 특구로 지정돼, 아파트 전 세대를 남향으로 배치하고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적용하였다. 특히 중소형임에도 불구하고 모든 세대가 4베이(Bay)의 넓은 평면설계를 적용해 공간 활용도를 높였고, 현대엠코가 지난 2008년에 도입한 ‘주부모니터[유컬트메이커, U‘CULT maker]’를 통해 제안 받은 넓은 수납공간과 신발장내 별도 자전거 보관공간 특화아이템을 이번에 적용키로 했다. 이와 함께 고객의 연령과 니즈에 맞춰 공간디자인이 가능한 선택형 풀옵션 패키지(키즈룸, 주니어룸)도 적용한다. ‘세종 엠코타운’은 또 중앙행정타운이 인접해 있어 출퇴근이 편리하고, 문화⋅쇼핑⋅생활 편의시설 등 중심 상업지구가 집중돼 있어 최상의 입지여건을 갖췄다.

▶현대건설, 광주 화정 힐스테이트= 현대건설(사장 정수현)이 3700가구 규모의 광주 하계 유니버시아드 대회 선수촌 아파트(광주 화정 힐스테이트)를 상반기 중 일반 분양한다.

선수촌 아파트 중에서는 처음으로 재건축을 통해 공급되는 광주 화정 힐스테이트<조감도>는 기반 주거환경이 잘 갖춰져 있어, 벌써부터 지역 부동산 시장의 관심을 끌고 있다.

현대건설은 지난해 4월 화정주공아파트 주택재건축정비사업 조합원 임시총회에서 총 조합원 2651명 중 91.5%에 달하는 전폭적인 지지를 받아 시공사로 선정됐다.

광주 화정 힐스테이트는 광주광역시 서구 화정동 621번지 소재 화정 주공아파트를 재건축하는 단지다. 총 15만 6312㎡의 부지에 지하 2층에서 지상 15~33층, 총 35개동의 규모의 총 3726가구(전용면적 59㎡ 390가구, 84㎡ 3126가구, 101㎡ 210가구)가 들어선다.

광주광역시와 현대건설은 광주 화정 힐스테이트를 2015년 7월로 예정된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 선수촌으로 활용하고, 이후 리모델링을 거쳐 입주를 진행할 계획이다.

▶ 우미건설, 구미 옥계지구 17-1,4블록 ‘구미 옥계 우미린 2차’= 우미건설은 오는 3월 경북 구미시 옥계지구 17-1,4블록에 구미 옥계 우미’린 2차 아파트를 분양한다. 전용면적 74~84㎡ 총 720가구 규모의 중소형 아파트로 구성된다. 사업지가 위치한 옥계지구는 구미시가 개발중심축으로 계획하고 있는 지역으로 구미의 강남으로 자리매길 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전통적인 산업도시로 인구유입에 따른 신규주택 수요가 강한 지역으로 기존 산업단지 배후주거단지의 노후화로 인해 신규주거단지로 급 부상하고 있다.

▶ 반도건설, 경남 양산신도시 물금택지지구 46블록 ‘양산 반도 유보라 4차’ =반도건설은 오는 2월에 경남 양산시 물금택지지구 46블록에 1214세대 규모의 양산 반도유보라 4차를 분양할 예정이다. 양산 반도 유보라 4차 공급규모는 지하 2층~지상 29층 16개동, 전용면적 84~95㎡의 대단지로 건립될 계획이다. 전 세대 4bay 이상, 최대 4.5bay의 혁신평면으로 전 세대에 방을 4개로 구성해 눈길을 끈다. 또 양산신도시 최초로 20㎝가 넓어진 광폭주차장으로 편한 주차가 가능하도록 배려했다. 단지 중앙에는 축구장 3개 크기의 중앙광장이 있고 골프연습장, 피트니스센터 등의 커뮤니티시설도 갖춰져 있다.

▶ ㈜효성, 창원 성주택지개발지구 2-2블록 =㈜효성은 창원시 성주택지개발지구 2-2블록에서 아파트 365가구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전용면적 기준 84~118㎡ 365가구 규모로 구성돼 있다. 모든 가구가 전용율 77.96%로 기존 아파트, 동일 주택형에 비해 주거면적이 넓은게 특징이다. 특히 118㎡ 주택형의 경우 창원지역 유일의 테라스하우스로 시공될 예정이다. 성주지구는 이미 개발이 완료돼 각종 인프라가 갖춰진 택지지구로 최근 각종 다양한 놀이시설 등을 갖춘 1만여㎡ 규모의 어린이공원이 완공됐다. 이 공원은 1만706㎡ 규모로 분수광장과 다양한 놀이시설을 갖췄다. 이곳에는 바닥분수대 400㎡와 산책로 335m, 천연 목재 테크 110m, 장미터널 52m를 비롯해 각종 놀이시설, 잔디광장, 야외 운동기구 등이 설치됐다.

▶ 호반건설, 동탄 2기신도시 22블록 ‘호반베르디움’= 호반건설은 오는 6월 동탄2기신도시 22블록에 ‘호반베르디움’ 1,036가구를 분양할 예정이다. 이 아파트는 전용면적 84㎡의 단일면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동탄역과 리베라 CC가 인접해 있어 골프장이 내다 보이며 동탄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어 최고 인기단지로 부상할 가능성이 크다. 또한 초ㆍ중ㆍ고 및 공공청사를 비롯하여 업무시설 등이 도보로 이용 가능해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다.

<강주남 기자 @nk3507> nam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