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보금자리주택 본청약 분양물량이 올 연말까지 8천여 가구 공급될 예정이다. 양호한 입지여건과 저렴한 분양가격 등으로 무주택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은 만큼, 올해 공급되는 사업장 역시 치열한 청약경쟁이 예상된다.
12일 부동산정보업체 부동산써브가 올해 말까지 예정된 수도권 보금자리주택 본청약 분양 일정을 조사한 결과, 총 8개 지구에서 3만 1203가구 중 사전예약 공급량 2만 3198가구를 제외한 8005가구가 본청약으로 공급될 예정이다.
보금자리주택 시범지구인 하남 미사지구는 올해 총 1만195가구 중 사전예약 8,145가구를 제외한 2050가구가 본청약 물량이며 월별로는 3월 A2블록 및 A11블록을 시작으로 연말까지 A5블록ㆍA19블록(6월), A7블록ㆍA20블록(9월), A8ㆍA18ㆍA28블록(연내 공급 예정) 등이 순차적으로 공급될 예정이다.
3월 공급예정인 A2블록은 서울 강일1지구 북쪽에 인접해 있는 단지로, 지구 내 초ㆍ중ㆍ고등학교를 모두 도보 통학 할 수 있다. A11블록은 지난해 말 본청약 공급된 A9와 A15블록의 중간 지점에 위치했다. 초등학교와 고등학교가 가깝고 단지 인근에는 자족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지난 해 12월 미사지구 내 첫 본청약으로 공급된 A9블록과 A15블록이 높은 인기를 얻으며 1순위 마감됨에 따라 미사지구 청약 대기수요가 올해 공급 사업장에 몰릴 것으로 보인다.
2차 보금자리주택 본청약은 부천옥길과 시흥은계, 서울세곡2, 남양주진건, 구리갈매지구가 예정됐다. 가장 공급 일정이 빠른 부천옥길지구는 오는 2월 B-2블록과 S-1블록에서 525가구가 본청약되며 시흥은계지구는 2월 중 B-1블록, S-1블록, S-4블록 총 796가구, 4월에 B-2블록 167가구가 본청약 공급 예정됐다.
올해 공급되는 보금자리 중 유일한 강남물량인 서울세곡2지구는 4분기(9~12월)에 본청약이 진행된다. 단지별로는 4단지(9월) 611가구, 1단지(11월) 129가구, 3단지(12월) 282가구가 각각 본청약으로 공급 예정이다. 강남권 보금자리주택은 주변 시세대비 가격 메리트가 크고 희소가치가 높기 때문에 이번 물량 역시 청약경쟁이 가장 치열할 전망이다.
3차 지구 중에서는 인천구월지구가 먼저 나온다. 인천도시개발공사는 오는 4월 인천구월지구 A-2블록, B-1블록, B-3블록에서 보금자리주택 1,010가구를 본청약 공급할 계획이다. 하남감일지구 본청약(A-4블록, B-7블록 본청약 667가구)은 12월로 예정됐다.
무주택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된 수도권 보금자리주택의 높은 인기는 올해도 지속될 전망이다. 전반적인 부동산시장 침체가 이어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보금자리주택 만큼의 양호한 입지여건과 저렴한 가격 장점을 두루 갖춘 신규분양 사업장을 찾기 쉽지 않기 때문.
다만 지난 해 보금자리 본청약 중 유일하게 순위 내 모집가구를 채우지 못한 고양원흥지구 결과에서 알 수 있듯 올해 물량 역시 입지와 주변시장 여건 등에 따라 양극화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청약 수요자들은 각 지구별 장단점과 가격 등을 꼼꼼히 파악한 후 신중히 청약 신청하는 것이 좋다.
◆ 하남 미사지구=서울 강동권 끝자락 강일지구와 맞닿아 있는 하남 미사지구는 서울~춘천 고속도로 이용이 쉽고, 올림픽대로, 서울외곽순환도로 상일나들목 등을 통해 서울 도심과 경기도 일대 이동이 수월한 입지여건을 갖췄다. 또 현재 상일역이 종점인 지하철5호선이 미사지구 내로 연장될 예정이라 사실상 서울 생활권으로 개발되고 있다. 인근에는 미사리 조정경기장과 검단산, 팔당유원지 등 녹지가 풍부해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 서울 세곡2지구 =서울시 강남구 자곡동, 세곡동 일대에 위치한 세곡2지구는 서울 도심 남동측 약 16km지점이다. 지하철 3호선 수서역을 이용하기 쉽고 서울외곽순환도로 송파나들목이 인접해 있다. 강남권 보금자리답게 강남 등 도심 진출입 여건이 우수한 것이 최대 장점.
◆ 부천 옥길지구=부천 옥길지구는 경기도 부천시 범박동, 옥길동, 계수동 일대로 서울 도심 서남측 약 18km 지점이다. 서울외곽순환도로와 국도46호선이 인접해 있고 경인전철 역곡역과는 2.5km 정도 떨어져 있다. 주변에 범박지구, 천왕지구 등이 입지, 지역 내 주거환경이 개선되고 있다.
◆ 시흥 은계지구=시흥 은계지구는 경기도 시흥시 은행동, 계수동 일대로 서울 도심 서남측 약 21km지점이다. 서울 외곽순환도로와 제2경인고속도로 시흥나들목 및 안현나들목 이용이 쉽고 인근 기존 주거지역에 은행초ㆍ중ㆍ고, 소래중ㆍ고 등 교육 및 편의시설이 비교적 잘 갖춰져 있다.
◆ 구리 갈매지구=구리 갈매지구는 경기도 구리시 갈매동 일대로 서울 도심 북동측 약 15km지점이다. 남양주 별내지구와 연접해 있으며 서울외곽순환도로 퇴계원나들목 및 구리나들목이 가깝고 인근에 경춘선 갈매역이 위치했다.
◆ 남양주 진건지구=남양주 진건지구는 경기도 남양주시 진건읍 지금동, 도농동 일대로 서울 도심 동북측 약 17km지점이다. 서울외곽순환도로 구리나들목 이용이 편리하고 지하철은 중앙선 도농역 등을 이용하면 된다. 지구 옆쪽으로 왕숙천이 흐르고 있으며 남양주시청 2청사와 남양주체육문화센터 등이 인근에 위치했다.
◆ 인천 구월지구=인천 구월지구는 인천광역시 남동구 구월동 일대로 서울 도심에서 서남측 약 25km지점이다. 서울 도심과는 거리가 멀지만 인천 시청과는 1km 정도로 가깝다. 제2경인고속도로 남동나들목 이용이 수월하고 인천지하철 1호선 예술회관역과 인천종합터미널이 가깝다. 또 인근에 인천 문학야구장과 월드컵경기장이 위치했다.
◆ 하남 감일지구=하남 감일지구는 서울외곽순환도로 서하남나들목 남측, 서울 거여마천뉴타운 북측에 위치했다. 서울 도심 기준으로는 동남쪽 약 16km지점이다. 감일지구의 가장 큰 장점은 우수한 입지여건에 따른 서울 접근성이다. 지구 서남측 반경 2km 이내에 지하철 5호선 올림픽공원, 방이, 오금, 거여역 등이 위치했다. 인근에 천마산이 위치해 주거환경도 쾌적하다.
강주남 기자 @nk3507> namkang@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