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 강, 바다는 물론이고 호수, 공원, 골프장까지 조망권의 스펙트럼도 점차 다채로워지는 추세다. 특히 이들 조망 프리미엄 단지들은 대체로 쾌적한 주거환경을 자랑하는데다, 입주 후 가격 상승에도 경쟁력을 갖춘 경우가 많아 내집마련을 원하는 청약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실제로 국내 최고가 아파트 서울 강남구 삼성동 ‘현대아이파크’의 경우 올 1월 전용면적 162㎡기준, 같은 동, 한강조망이 가능한 가구와 조망이 불가능한 가구간의 공시가격이 무려 2억5100만원을 차이를 기록한바 있다. 이밖에 강북 최고가 아파트 용산구 이촌동 ‘한강자이’는 같은 기간, 전용면적 202㎡가 3억8000만원의 격차를 나타냈다.
◆서울 성동구 금호19구역 삼성물산=삼성물산은 이달 성동구 금호19구역에서 ‘래미안 하이리버’의 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총 1057가구 중 33가구가 일반에 공급된다. 특히 10층 이상 가구도 일반분양 분에 포함돼 있고, 한강 및 응봉산의 조망이 가능하다. 또한 성수대교, 동호대교, 강변북로, 동부간선도로 등 주변 간선도로 이용이 편리하다. 이밖에 금호시장과 이마트 등의 편의시설이 가깝고 서울숲도 가까이에 위치한다.
◆서울 성동구 왕십리뉴타운2구역 GS건설,대림산업,삼성물산,현대산업개발=GS건설, 대림산업, 삼성물산, 현대산업개발이 공동으로 왕십리뉴타운 2구역에서 ‘텐즈힐’의 분양에 나설 전망이다. 총 1148가구 규모로 510가구가 일반에 공급된다. 사업지가 청계천과 맞닿아 있어 일부 가구에 한해 청계천 조망도 가능하다. 지하철 2호선 상왕십리역과 1.2호선 신설동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이밖에 이마트(청계천점), 중앙시장, 동대문시장 등의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서울 은평구 응암3구역 동부건설=동부건설은 이달 은평구 응암3구역에서 ‘응암 센트레빌’의 청약에 돌입할 예정이다. 총 350가구로 이뤄져 있고 112가구가 일반분양 분이다. 전용면적 84~114㎡규모로 이뤄진다. 백련산 조망권에 위치해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또한 지하철 3호선 녹번역, 6호선 응암역을 차량 2~3분 정도면 이용 가능하다. 인근에 은평구청이 위치하고 있다.
◆경기 양주시 덕정동 서희건설=서희건설은 12월 양주시 덕정동에서 ‘덕정 서희스타힐스1, 2단지’의 분양에 나선다. 두 단지 합쳐 1028가구 규모로 모두 일반에 공급되며 전용면적 기준 59~84㎡로 이뤄진다. 칠봉산과 청담천을 끼고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췄다. 인근에 경원선 덕정역이 있고, 국도3호선 우회도로 등 교통망이 확충되는 추세. 이밖에 롯데마트(양주점), 이마트(양주점) 등의 편의시설이 인근에 위치해 있다.
◆인천 연수구 송도지구 포스코건설=포스코건설은 인천 송도지구 D11, 16블록 일대에서 ‘송도더샵그린워크’의 분양에 나설 전망이다. 각각 665가구, 736가구로 총 1401가구의 매머드급 규모를 자랑하며 모두 일반에 공급된다. 전용면적은 59~122㎡ 선이다. 고층에 한해 송도중앙공원의 조망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중앙공원, 공공청사, 오피스 등 업무시설과 인접해있다.
◆부산 수영구 민락동 서희건설=서희건설은 이달 부산 수영구 민락동에서 오피스텔인 ‘서희 스타힐스 센텀프리모’의 분양에 나선다. 총 630실 규모로 모두 일반에 공급되며, 전용면적 기준 20~47㎡로 이뤄질 예정. 광안리 해수욕장이 도보 5분 거리에 인접해 고층의 경우 부산 앞바다와 광안대교를 조망할 수 있다. 또한 오피스텔로서는 이례적으로 아파트에서나 볼 수 있는 커뮤니티 시설과 호텔식 로비 등을 조성한다는 계획. 사업장 인근에는 센텀시티와 마린시티가 위치해 있어 고급 주거 인프라가 형성돼 있다.
◆부산 해운대구 재송동 포스코건설=포스코건설은 12월 부산 해운대구 재송동에서 재송1구역 재개발 물량인 ‘해운대 더샵 센텀누리’의 분양에 나선다. 총 375가구 중 239가구를 일반에 공급하며, 전용면적 기준 72~127㎡로 구성된다. 사업지 뒤편으로 장산이 위치해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생활편의시설로는 롯데백화점, 신세계 센텀시티, 홈플러스 등의 생활편의시설이 위치하며, 벡스코, 부산시립미술관 등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부산~울산간 고속도로 해운대 I.C를 이용하기 편리하다.
◆충남 세종시 현대엠코,한양=현대엠코와 한양은 세종시 1-3 생활권 M6블록에서 ‘세종시 엠코타운’<조감도>의 분양에 나선다. 총 1940가구 규모로 모두 일반에 공급된다. 단지와 제천이 인접해 있어 주거환경이 쾌적할 전망. 신재생.친환경에너지특구로 지정돼 모든 가구가 남향으로 배치되고 태양광 발전시스템이 가동된다. 정부 부처가 들어설 중심행정타운과 가까워 출퇴근이 편리하고 문화시설과 쇼핑센터 등 생활편의시설이 밀집한 중심 상업지구도 인접해 있다.
강주남 기자 @nk3507> namkang@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