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단지 아파트는 규모의 경제에서 오는 장점이 많다. 덩치가 커서 단지 안에 학교를 끼고 있거나 대규모 상가, 커뮤니티 시설 등을 잘 갖추고 있는 점도 장점으로 꼽는다. 도로나 지하철 등의 교통망도 대단지 위주로 확충되기 때문에 우수한 주거여건을 찾아 이사 들어오는 수요가 꾸준하다. 매물이 풍부해 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지다 보니 가구수가 적은 소규모단지에 비해 환금성과 투자가치가 높이 부동산 시장에서는 투자 블루칩으로 꼽힌다.
최근 저축은행 사태로 불거진 건설사의 재무안정성 문제에서도 비교적 안전하다는 설명이다. 대단위 사업을 진행할 수 있을 만큼 자금여력을 갖춘 것. 아울러 재개발 재건축아파트의 경우 수주전에서 유리한 대형건설사들이 주로 건설에 참여하기 때문에 입주 후 브랜드나 규모면에서 지역 내 랜드마크 아파트로 자리매김할 가능성이 높다.
다음은 전국에서 분양중이거나 분양예정인 1000가구 이상의 분양아파트에 대한 소개다.
▶충남 세종시 세종시 푸르지오? = 대우건설은 10월 초 세종시 1-2생활권내 분양을 앞두고 있는 세종시 푸르지오는 지하 3층~지상 30층 34개동 총 2592가구 규모의 매머드급 단지다. 초,중,고 등 8개교가 단지와 인접하고 있으며 특히 외고, 과학고가 인근에 위치하고 있어 세종시내에서도 교육여건이 가장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M3, L3블록에 소재하는 이 아파트는 금번 세종시내에서 공급되는 아파트 중 가장 규모가 크다. 분양면적은 전용 74~101㎡로 구성되며 전체의 약 93%가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 85㎡이하의 중소형 물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단지 서측으로는 근린공원과 맞닿아있으며, 동측과 북측으로는 저층 주거단지와 근린공원으로 둘러싸여있어 녹색조망 및 개방감을 확보한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추고 있다. 단지 주변에는 복합커뮤니티 시설, 대형 의료시설, 할인마트 등 각종 생활 편의시설이 조성될 예정이다. 분양가격은 85㎡ 이하 기준 3.3㎡당 750만원 내외 수준으로 중도금 무이자로 융자할 수 있어 경쟁사들 대비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우미건설, 대전 도안신도시 우미린 = 대전 도안신도시에는 우미건설이 분양을 앞두고 있다. 오는 10월 공급예정인 대전 도안신도시 18블록 우미린은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 70~84㎡ 중소형 주택형으로 구성된다. 지하 1층~지상 35층 12개동 총 1691세대 규모이다. 대전 도안신도시 우미린은 단지 동측으로 갑천이 위치해 조망권이 우수하고, 서측으로 도안공원이 펼쳐져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전 세대를 남향 위주로 배치하여 채광과 통풍이 우수하며, 단지 내 축구장 3개 규모 수준의 초대형 중앙광장을 비롯한 다양한 특화시설이 마련될 예정이다. 인근 분양 아파트에 비해 저렴하게 공급될 예정이며, 신세계 유니온스퀘어 입점이 확정된 대전 관저지구 초입에 위치해 있어 생활 인프라를 가까이에서 누릴 수 있다.
▶경기도 의왕시 내손동, 의왕 내손 e편한세상 = 대림산업은 경기도 의왕시 내손동 대우 사원주택을 재건축해 미니신도시급 대단지로 짓는 ‘의왕 내손 e편한세상’을 분양 중이다. 이 아파트는 13~25층 규모의 32개동에 총 2422가구로 건립된다. 실거주를 원하는 수요자 유입을 위해 일반분양분 1149가구 세대의 약 80%를 중소형으로 배치한 점이 눈길을 끈다. 의왕 내손 e편한세상이 위치하는 의왕시 내손동은 행정구역상 의왕시에 속하지만 평촌과 대로를 사이에 두고 마주하고 있어 평촌생활권에 속하는 지역이다. 평촌신도시에는 엔씨백화점, 뉴코아아울렛, 농수산물시장 등의 쇼핑시설이 들어서있다. 아울러 약 1000개 가까운 학원이 밀집해있어 대치동과 목동, 중계동의 학원가와 더불어 사교육 1번지로 불리는 ‘평촌 학원가’까지 위치해 있다. 2422가구 규모의 대단지로 이 아파트는 평촌과 대로 하나를 사이에 두고 의왕시 일대에 조성되고 있는 2만여 미니신도시급 주거단지내에 들어서는 대단지란다. 지하철 4호선 인덕원역이 가깝고, 과천우면산간고속화도로를 이용하면 강남·서초역과의 거리가 평촌보다 가까운 뛰어난 서울 접근성을 갖췄다. 서울외곽순환도로 평촌IC와도 1Km 남짓 거리에 위치해있어 수도권은 물론 지방으로의 이동도 편리하다.
▶경기 평택시 비전동 평택 ‘新비전동 효성 백년가약’ , 효성 = 효성은 평택 소사벌택지지구 B-4블록에 지하 1층~지상15층, 총 22개동, 전용면적 84㎡ 1,058세대로 구성된 ‘평택 新비전동 효성 백년가약’ 아파트를 분양 중이다. ‘평택 新비전동 효성 백년가약’이 위치한 B-4블록은 소사벌택지지구 내 최적의 요지로 중심상업용지와 생태공원, 초ㆍ중ㆍ고교가 인접해 있어 최적의 주거여건을 갖추고 있다. 또한 평택의 중심지인 비전동과 바로 인접해 있어 이 일대의 생활 및 학원 인프라를 모두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대우건설, 수원 권선구 입북동 서수원 레이크 푸르지오 = 대우건설은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입북동 116-11번지 일대에 지하 2층~지상 30층 총 13개동으로 구성된 ‘서수원 레이크 푸르지오’를 이달 말 분양한다. 전용면적 기준 59㎡ 282세대, 84㎡ 1084세대 등 총 1366세대 대단지에다가 실수요자들을 위한 알짜 중소형 위주로 이뤄졌다. 3.3㎡당 예정분양가는 740만원 부터로 인근 보금자리지구에 분양되는 LH공급 아파트와 비슷한 수준으로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을 전망이다. 과천~봉담 고속화도로, 외곽순환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수인산업도로 등 사통팔달 광역 교통망을 갖췄고 지하철1호선 성균관대역이 차량5분 이내 있다. 특히 단지 바로 앞 왕송호수공원 조망으로 뛰어난 경관을 자랑하며 조깅, 산책 등 웰빙라이프를 제공한다. 단지 내에는 입주민의 건강한 생활을 위한 Uz센터(피트니스센터ㆍ사우나(2BL), 멀티 스포츠존(1,2BL 등)도 설치된다.
▶서울 성동구 하왕십리동 832 왕십리뉴타운 3구역 = 대우건설과 삼성물산 컨소시엄이 조성하는 이 구역에는 전용면적 59~171㎡, 총 2,150가구 규모의 대단지가 들어선다. 분양시기는 2012년 2월경으로 예상된다. 서울 성동구 하왕십리동 440번지 일대를 1, 2, 3구역으로 나뉘어 재개발하는 왕십리 뉴타운은 전체가 완공되면 4900여 가구의 대단지가 들어서게 된다.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 16구역 = 두산건설/삼성물산 컨소시엄이 동대문구 답십리동 답십리 16구역에 총 2,652가구(일반분양 957가구)의 대단지를 올 10월 분양예정에 있다. 이 단지는 전용 면적 59.94~140.54㎡로 다양하게 꾸며지며, 지하철 2호선 신답역, 5호선 답십리역이 인근에 위치해 있고 1호선 청량리역도 이용 가능해 대중교통 여건이 좋다.
▶부산 남구 대연동 대연혁신도시 = 이 단지에는 총 2,304가구 규모의 매머드급 단지가 부산도시공사에 의해 조성된다. 대연혁신도시는 부산지하철 2호선 경성대, 부경대역이 도보로 6분 거리에 위치해 있어 교통이 우수하다. 이곳은 부산지역의 혁신지구 3곳과 함께 지역 전략산업과 연계해 미래 성장동력을 육성하는 거점지역으로 개발될 예정이다. (끝)
<정순식 기자@sunheraldbiz>sun@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