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 5천억원 규모 커버드본드 발행 성공
KB국민은행, 5천억원 규모 커버드본드 발행 성공
  • 최주연 기자
  • 승인 2019.05.15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업실적‧투자자 중장기물 수요 영향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지난 14일 5천억원 규모의 원화 커버드본드(이중상환청구권부 채권) 발행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커버드본드는 금융기관이 보유한 우량자산을 담보로 발행하는 이중상환청구권부 채권으로 발행기관에 대한 상환청구권과 기초자산집합에 대해 우선변제권리를 가지는 채권을 말한다.

KB국민은행에 따르면 이번 발행은 국내 은행 최초의 원화 커버드본드 발행이며, 총 발행 규모는 5천억원(5년물 4천억원, 7년물 1천억원)이다.

발행금리는 5년물은 국고채 5년에 13.3bp를 가산한 1.90%(AAA 은행채 민평 대비-3.4bp), 7년물은 국고채 7년에 11.4bp를 가산한 1.96%(AAA 은행채 민평 대비-6.3bp)로 결정됐다.

KB국민은행은 주택담보대출 자산을 담보로 한 커버드본드 발행을 통해 안정적인 장기자금 신규 조달수단을 확보했다. 조달 자금은 주로 장기 고정금리 대출 자금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은행, 연기금 등 다양한 기관투자자들로부터 주문을 확보하는 등 업계 최초로 발행된 KB국민은행 원화 커버드본드에 대한 투자자 관심이 매우 높았다”며 “금융당국에서도 커버드본드 시장 활성화를 위해 각종 지원을 아끼지 않았고, 우수한 영업실적과 투자자들의 중장기물 수요로 인해 성공적으로 발행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KB증권은 외화 커버드본드 발행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원화 커버드본드 발행을 주관해 주요 세부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련했으며,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정부의 가계부채 안정화 지원을 위해 자산감시인으로 참여했다.

최주연 기자 blueair0103@we-u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